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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기의 인지 발달과 언어발달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유아기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전조작기 단계에 해당합니다. 전조작기는 유아들의 상징적 사고가 복잡해지고 구체화되는 시기이며, 전개념적 사고기(2~4세)와 직관적 사고기(4세~7세)로 구분됩니다.

     

    유아기 사고의 특성

    □ 상징적 사고

    상징적 사고는 유아가 부여하는 단어나 숫자, 이미지 등의 표현 또는 표상을 통해 나타납니다. 유아들은 사물에 대한 상징을 이해하면서 실제로 존재하지 않더라도 사물을 기억해 내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유아의 상징에 대한 이해는 점차 발달하여 지연 모방과 가상놀이가 나타나고, 언어능력의 발달과 연관되어 더욱 정교해집니다.

    □ 자기 중심성

    유아는 다른 사람들이 자기와 동일하게 지각하고 느끼낟고 생각하는 자기중심적 사고를 보입니다. 피아제는 유아가 자신의 관점에 지나치게 집중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지 못하는 자기중심성을 보인다고 설명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서는 유아가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은 상황에 대해서는 자기중심성을 보이지만 익숙한 상황에 대해서는 타인조망수용이 가능하다고 보고되기도 합니다.

    □ 보존개념

    보전(consrvation)개념은 물질의 양이나 수, 길이, 부피, 면적 등 형태가 바뀌어도 그 속성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피아제에 의하면 전조작기 유아들은 미숙한 보존개념을 지닙니다. 이것은 유아들의 인지과정에서 동시에 여러 면을 고려할 수 있는 탈중심화가 되지 않고, 원래로 되돌아가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인 가역성(reersibility)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즉 전조작기의 사고는 한계가 있는데, 어떤 상황의 한쪽 면에만 집중하고 다른 것들은 무시하는 중심화와, 반대로 작용하여 원래의 상태로 되돌릴 수 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비가역성, 정적인 상태에 집중해서 변화하는 과정에 대해 사고를 어려워해 논리적인 추리를 하지 못하고, 관련 없는 곳에서 원인을 찾게되는 변환적 추리, 살아있지 않은 사물에도 생명이 있다고 생각하는 물활론이 그것들입니다.

    언어 발달

    유아기는 어휘 수가 활발히 증가합니다. 유아기 초기에는 200~300개 정도의 단어를 사용하지만, 5세경이 되면 2,000개 이상의 단어를 알게 됩니다. 3세 정도의 유아는 세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말할 수 있고, '아니', '싫어'와 같은 부정문을 자주사용합니다. 4~5세가 되면 부사와 형용사, 조사를 사용하여 문장을 바꾸어 말할 수 있고, 6세경에는 성인과 비슷한 정도의 문장을 구성하게 됩니다. 

    유아는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듣는 사람의 수준에 맞게 내용을 바꾸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말하기도 점차 향상되어, 차례대로 말하기, 다른 사람의 말을 듣기, 자신의 말을 수정하기 등 또래나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데 필요한 언어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또한 유아기에는 읽기와 쓰기의 문자언어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유아 초기에는 글자에 관심을 보이고, 책에 그려진 그림을 보며 글을 읽다가 점차 글자를 읽기 시작합니다. 쓰기의 경우 영아 시기부터 끼적거리기 등 기초적인 형태의 쓰기가 나타나며, 창안적 글자쓰기가 사용되다가 점차 표준화된 쓰기 단계로 발달하게 됩니다. 

     

      읽 기 쓰 기
    1단계 그림 중심 읽기 시도: 이야기가 형성되지 않음 끼적거리기와 그리기 단계
    2단계 그림 중심 읽기 시도: 이야기가 형성됨 한두 개의 자형이 우현히 나타나는 단계
    3단계 그림 중심 읽기 시도: 인쇄된 글자를 보지
    않으며 문자언어처럼 읽음
    자형이 의도적으로 한두 개 나타나는 단계
    4단계 인쇄된 글자 중심 읽기 시도: 인쇄된 글자를 쳐다봄 글자의 형태가 나타나는 단계
    5단계 인쇄된 글자 중심 읽기 시도: 모르는 단어를 빠뜨리거나 대치하는 등 부조화된 전략 사용 단어 쓰기 단계
    6단계 인쇄된 글자 중심 읽기 시도: 혼자 읽기 문장 쓰기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