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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의 영양(음식)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급속한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영유아기가 생애 건강의 기초가 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 형성된 음식에 대한 태도와 식습관은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충분한 영양 공급을 통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 어릴 대부터 건강한 식습관을 지닐 수 있도록 영양에 대한 교육이 꼭 이루어져야 합니다.
영양교육의 목표
영유아 영양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의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지속적인 교육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영유아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영양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이 제시될 수 있습니다.
- 식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식사 시간이 즐겁다는 인식을 심어줍니다.
-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접하고 먹도록 유도합니다.
- 건강에 좋은 식습관을 강조합니다.
- 식사준비 과정에 유아를 참여시켜서 식품과 건강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 부모, 교사, 급식 종사자들의 영양지식을 함께 증진시킵니다.
영양교육의 기본 원칙
성장과정에 있는 영유아를 위한 영양교육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구별되는 차이점과 중요성을 지니고 잇습니다. 또한 영유아가 다양한 음식을 먹오보며 적절한 기호를 발달시키고 건강한 식생활을 습관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영유아 영양교육을 실시하는 데 고려해야 할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양교육은 어린 시기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기본 생활습관 관련 지도와 마찬가지로 식생활 습관도 어린 시기부터 바르게 형성되도록 단계적으로 지도되어야 합니다. 음식에 대한 기호와 식습관이 형성된 후에는 교정하기가 매우 어렵지만 영유아기는 적절한 지도를 통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식품 선택과 바람직한 식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영유아기부터 단계적으로 영양교육을 시작해야 합니다.
-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영유아의 신체적.심리적 및 인지적 발달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영양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학습 경험을 구성할 때에는 영유아의 식생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체기능과 이해능력을 고려하여 내용과 방법을 선정합니다. 아무리 바람직한 교육내용이라도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 효과를 거두기는 어렵습니다.
- 영양교육은 구체적이면서도 반복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영양교육은 영유아가 이해하기 쉽도록 구체적으로 지도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영유아의 식습관을 주의 깊에 관찰하고, 바른생활습관을 지닐 수 있도록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 반복하여 지도합니다. 또한 유아의 바람직한 식사행동이나 식습관에 관해서는 적절한 격려와 보상을 해주어 유아 스스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길러나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영양교육은 일관성 있는 지도가 필요합니다. 유아 개인뿐만 아니라 각 가정에서의 식습관은 다를 수 있으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지도방법도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일관성 있는 영양교육은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영유아에게 혼란을 주고 바른 생활습관을 갖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만', '한 번만'등 예외를 만들지 않는 일관된 영양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생활 속에서 바람직한 본보기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영유아의 음식에 대한 선호와 태도, 식습관과 식사예절 등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특히 영유아는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학습하는 경우가 많으며, 음식에 대한 선ㄴ호와 식습관 형성에서도 부모나 교사, 또래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생활 속에서 바람직한 본보기를 보여주어 영유아 스스로 자연스럽게 모방하여 건건한 식습관을 갖도록 유도합니다.
영유아기의 영양교육은 영유아의 건강과 영양에 관련된 문제를 예방하는 데에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러므로 영양교육의 목표를 잘 설정하고 어린 시기부터 일관성있는 기본 원칙을 지켜나가는 교육을 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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